브라우저 제목

Design Process에서 분석

  • 개발배경 및 목적 파악
  • 브랜드 사용현황
  • 국내외 관련제품 현황분석

클라이언트와의 회의에서 집중해서 청취해야 할 것

  • 제안한 디자인 시안 별 장점과 단점 확인
  • 제안한 디자인 중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 안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
  •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이 잇는지 파악

회의 결과 보고서 작성시 작성한 주요점을 보고서로 정리해야 하는 것

  •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한 내용 중 장점과 단점을 분류하여 표로 작성

Symbor Mark(심볼 마크)에 대한 설명

  • 브랜드 네임과 동일하게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회상을 불러 일으킴

생산성과 경쟁력 중에서 생산성

  • 생산성은 생산활동에 있어서 효율을 가리키는 말
  • 정해진 시간내에 A사원은 5개의 주어진 일 중 2개만을 완료하였고, B사원은 5개 항목 모두를 완료하였을 때 우리는 B사원을 다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노동생산성이 높은 사람이라고 평가할 수 있음
  • 주어진 동일한 질과 양의 원자재로 더 많은 생산물을 얻었을 때 우리는 생산성이 높다고 표현할 수 있음

대부분의 색상 표현이 가능하며,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4가지 필픔판으로 분해하여 원색원고를 만들어 인쇄 원고를 찍어내는 인쇄 방법

  • 4도 인쇄

잉크에 따른 품질과 원가 협의 에서 4도 인쇄+별색 인쇄

  • 4도 인쇄에 추가적인 별색을 2가지 더 넣어 6도 인쇄를 할 수 있음
  • 별색은 형광색, 흰색, 금색등 특수색도 있고, 마젠트와 엘로우를 혼합한 레드도 있음
  • 투명한 재질에 인쇄할 때 흰색으로 인쇄된 것은 이와 같이 별색이 추가된 사례임

종이 종류에 따른 품질과 원가협의에 해당

  • 일반지: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리플렛 용지로 스노우지와 아트지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음
  • 모조지: 일반용지에 속함, 가격이 고급지에 비요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캐주얼한 컨셉에 적함
  • 고급지: 크라프트지, 스타드림지, 매직터치와 같이 종이자체에 색감이 있거나 펄, 엠보등의 효과가 있는 용지로 일반지와 구분됨, 명한용지로 많이 활용되는 휘라레, 레쟈크, 빌리지도 여기에 해당

수정 보완에 대처하기에 해당

  • 의도 파악하기
  • 원본과 수정본 비교하기
  • 피드백, 내용 확인하기

피드백, 내용 확인하기에 해당

  • 영업팀, 기획팀, 경영팀 등 타부서에서 요청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이를 반영한 수정사항이 제작되었음을 항목별로 언급한다.
  • 디자인 변경으로 인한 추가 변경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수렴 가능 여부를 파악한다.
  • 너무 많은 변경 사항을 반영할 경우 근복적인 클라이언트 요청사항이 만족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타부서의 의견과 조율 할 수 있어야 한다.

카탈로그의 설명

  • 상품의 소개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 영업 안내 내용이 담긴 소책자
  • 상품의 기능, 특징, 가격, 디자인 등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소비자가 알기 쉽게 설명
  • 5~48페이지 이내

홍보물의 종류 중에서 상품이나 제품의 안내용도로 사용되는 홍보물

  • 카달로그

브로슈어의 설명

  • 기업의 이념 및 현황, 계획 등의 기업 소개, 제품 소개를 수록한 책자
  • 전시 및 행사시 홍보물의 용도로 사용
  • 기업이 사람들에게 인식되고자 하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

리플릿, 팸플릿의 설명

  • 홍보를 목적으로 만든 낱장의 인쇄물
  • 양면 인쇄된 낱장의 종이나 1/2, 1/3, 1/4로 접힌 형태로 제작
  • 상업적인 용도로 제작 배포

벽면에 부착하여 홍보내용을 전달하는 홍보물

  • 포스터

책자의 제본방향

  • 세로좌철
  • 세로상철
  • 가로상철

그리드 설명

  • 사전적 의미 : 격자형식의 무늬
  • 레이아웃 구성시 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조직적 체계를 부여
  • 지면을 수직 수평으로 분할한 가싱의 선

그리드 요소 중 칼럼에 대한 설명

  • 칼럼은 하나 또는 여러 개로 분할 가능
  • 내용과 성격에 따라 디자인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 적합한 칼럼 수 결정
  • 일반적으로 통일된 칼럼 적용

칼럼과 칼럼 사이의 공간

  • 칼럼 마진

그리드 요소 중 모듈에 대한 설명

  • 바둑판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구획되는 단위 공간
  • 모듈의 조합 인쇄물 디자인에 조형적 변화
  • 모듈을 세로로 모으면 칼럼이 가로로 모으면 열이 생성

디자인을 하기에 앞서 클라이언트에게 페이지를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텍스트와 이미지 자료를 받아 취합는 것

  • 자료취합

기본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

  • 페이지에 삽입할 이미지와 텍스트를 고려하여 레이아웃 기획
  • 카테고리 분류에 적합한 칼럼 설정
  • 존에 이미지 배치

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

  • 서체
  • 숫자
  • 구두점

표지의 요소 활용중 대분류

  • 앞표지
  • 책등
  • 뒤표지

잡지가 추구하는 바를 짧게 축약하여 적은 글

  • 슬로건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

  • 자간

광고를 기획하기 위한 스토리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 제작자 회의에 활용할 수 있는 것

  • 스토리 보드

카피라이팅의 설명

  • 광고의 핵심이 되는 텍스트
  • 넓은 의미로는 광고에 사용한 모들 말과 글
  • 헤드라인, 보디카피, 슬로건이 핵심 구성요소이다.

보디카피에 대한 설명

  • 화면에서 헤드라인 하단에 위치
  • 헤드라인보다 구체적인 정보전달을 위해 작성하는 광고 메시지
  • 소비자의 구매욕을 높이기 위한 역할

리그래피 요소

  • 가독성
  • 조형성
  • 독창성

견적요청서 구성항목

  • 업체명
  • 품명
  • 단가

비교견적서 작성시 유의사항

  • 서비스 및 물품의 단가를 정확하게 기입
  • 업체별 수량에 따른 단가조정 등의 특이사항이 있으니 정확히 체크
  • 견적서 상에 표기된 견적유효기간 내에 의사결정을 해야 함

제품 구입 및 서비스 용역의 비용을 지불하기에 앞서 필요한 비용을 책정한 문서

  • 견적서

과업수행 일반 지침

  • 일반사항
  • 계약의 해지
  • 보안대책

촬영컨셉회의

  • 촬영 컨셉회의를 통해 원하는 촬영결과물의 이미지를 선정
  • 컨셉에 따라 촬영장소, 시기, 방법 등을 선택
  • 촬영에 필요한 소품구비, 모델섭외 등을 촬영일 이전에 확인

추가 작업 요청 작업지시서 작성시 고려사항

  • 회의를 통해 확인한 변경 사항의 내용을 정리
  • 추가 작업 있을시 더 상세하게 지시됨
  • 필요시, 클라이언트 요청사항 참고 자료 송부

특정 소프트웨어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제약이 없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형식

  • JPEG

PDF에 대한 설명

  • 어도비사의 아크로벳에 사용되는 문서파일 유형
  • 다수의 운영체제에서 보기와 인쇄가 가능
  • 원본 문서 상의 글꼴, 이미지 등을 그대로 유지

작업 파일 저장시 주의 사항

  • 하드디스크는 언제라도 물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보조 저장장치에 정기적 데이터 백업이 파일관리의 기본
  • 백업시 폴더 단위별로 분류
  • 백업시 이름 단위별로 분류

베이직 시스템 설명

  • CI는 통합된 기업의 이미지로, 베이지 시스템(BS)은 CI의 기본이 되는 체계이다
  • 심볼과 로고마크의 활용가능 범위를 명시해야 한다.
  •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가이드라인이다.

베이직 시스템 구성요소

  • 심볼마크
  • 로고타입
  • 워드마크

기업 이미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제작되며 활용범위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변형없이 일관적인 이미지로 보이도록 하기 위해 그리드 시스템에 의해 정확하게 작도 되어야 하는 것

  • 심볼마크

색상규정에 대한 설명

  •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의 전용색상
  • 배경색에 따른 색상규정
  • 별색 규정

일반적으로 영문, 국문 두 종류로 디자인을 하며 심볼마크가 없이 로고타입으로만으로 디자인한 것을 워드마크라고 불리 것을 로고타입

회사명, 직책,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의 내용이 인쇄된 종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명함

편지지 상단 주소와 회사명을 인쇄하는 것을 뜻하지만 일반적으로 회사명, 주소, 연락처 등의 기본 내용이 기입된 업무용지, 편지지등을 일컫는 것을 레터헤드라고 한다.

홍보를 위해 제작하여 배포하는 것으로 연필, 다이어리, 메모지 등의 문구류와 머그컵, 에코백 등을 판촉물이라고 한다.

카탈로그, 브로슈어, 팜플렛 등은 브랜드 및 제품의 홍보를 위해 제작되는 인쇄물

움직이는 홍보수단을 운송수단이라고 한다.

인터넷 환경이 조성되면서 새로운 매체로 홈페이지가 등장

제품 및 서비스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쇼핑몰이 있다.

쇼핑몰에 관한 설명

  • 제품 및 서비스 판매 목적
  • 홈페이지 내 카테고리 삽입, 독립적으로 구축
  • 자체 제작, 쇼핑몰 플랫폼
  • 무조건 규모를 크게하여 대대적인 홍보를 해야 한다.

스마트 기기의 다양화와 함께 생겨난 새로운 매체로서 SNS가 있다.

모바일에 대한 설명

  •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로 모바일 웹 전환 가속화
  • 홈페이지와 쇼핑몰을 다시 구축하는 작업을 시작하여 매우 번거로움
  • 반응형 홈페이지들이 개발되어 지금은 기기에 따라 자동으로 반응하는 편리한 방식을 대부분 선택

업체 홈페이지에 대한 설명

  • 회사 신뢰도 높이기 위해 이념과 비전, 방향성 제시
  • 업체의 컨셉에 따라 다른 내용이 나올 수 있음
  • 그룹에 대한 내용과 사회공헌, 언론 미디어 노출, 채용에 대한 부분으로 구성

매체의 종류

  • 인쇄류
  • 모바일

인쇄물을 만들 때 고려사항

  • 인쇄물은 한번 인쇄되면 수정 불가, 재인쇄 시 비용 발생하므로 내용 정보 및 오탈자 확인
  • 규격, 작업파일 형식 확인
  • 인쇄방식 선택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페이지 목록을 사이트 맵이라 한다.

자신의 저작물을 독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저작권이라고 한다.

제목 날짜
3월 28일 평가 있습니다. 2019.03.26
최종디자인 정리 2021.01.10
구현응용 팀 협업 2021.01.08
디자인 제작 정리 2020.12.05
사진이미지편집 정리 2020.11.16
배색 정리 2020.10.02
재평가 정리 2020.09.25
무료 이미지 사이트 2020.09.14
디자인과 색채 학습 정리2 2020.09.12
디자인과 색채 학습 정리1 2020.09.08
디자인과 색채 file 2020.09.02
사용자 경험 디자인 file 2020.02.22
만들어갈 프로토타입 file 2020.01.03
프로그램 설치 동영상 2019.12.31
Creative Cloud Desktop 프로그램(어도비 설치 프로그램) file 2019.12.30
한번 해보기 file 2019.12.29
background-position 스크롤 이동, progress bar 애니메이션 file 2019.10.14
좌우 슬라이더 및 레이어 팝업 file 2019.10.14
좌우 슬라이더 file 2019.10.09
학습파일 file 2019.10.08
전체 문서에서 wheel을 이용하여 특정 값만큼 움직이기 file 2019.10.06
태그 목록